모바일 메뉴 버튼

2021년 4월 5일 TDR 보고서

국민연금의 거래 내역이 포착됐습니다. 국민연금은 예상대로 대규모 매도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시총 5위 이내 종목 중에서 삼성전자와 LG화학을 제외한 SK하이닉스·네이버 등을 대규모 매도했습니다. 각각 약 1조200억원, 약 6181억원 등을 매도했습니다. 반면 국민연금이 대규모로 매수한 종목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빅히트·HMM 총 6600억원 매수]

=국민연금이 빅히트 지분 5.11%를 3828억원에 인수했습니다. 지분 5%를 넘겨서 대주주로 등재됐습니다. 국민연금은 1월 25일에 지분 4.99%까지 보유했다가 익일 추가로 매수해 대주주로 등재됐습니다. 

=국민연금이 1월 26일 하루에 3828억원을 투자해 지분 5.11%를 획득했다고 오해해서는 안 됩니다. 

=지난 2일 빅히트는 장 마감 후에 미국의 저스틴비버, 그란데 등이 소속된 이타카홀딩스를 인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시장은 환호했고, 증권사들은 일제히 빅히트의 목표 주가를 상향했습니다. 삼성증권은 32만원으로, 이베스트증권은 50만2000원으로 각각 상향했습니다. 

=국민연금이 이미 1월말에 5%에 가까운 빅히트의 지분을 인수했기에 빅히트에서 해당 사안을 사전에 인지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아도 빅히트가 이미 작년에 코로나 사태에도 주주들이 좋아할만한 매출을 올렸습니다. 그만큼 빅히트가 가진 저력이 대단했다는 뜻이고 이를 본 국민연금이 투자 결정을 내렸을 수도 있습니다.  빅히트(사진)는 작년 매출 7963억원으로 전년 대비 160% 이상, 영업이익은 145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BTS의 공연이 없지만, 앨범 판매와 굿즈 판대 등으로 탁월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국민연금은 HMM에도 투자했습니다. HMM은 현대상선이 적자를 거듭하자, 공적자금이 투입됐습니다. 사명도 HMM으로 바꿨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무역이 대폭 축소되자 HMM도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이제 유럽과 미국 등이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자, HMM의 업황도 좋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국민연금이 HMM에 약 2763억원을 투자해서 지분 5.11%를 획득했습니다. 

=국민연금은 7일 보궐선거 이후에 정책 변경을 논의한다고 했습니다.작년 하반기부터 국민연금이 지속적으로 매도 중입니다. 만일 정책에 변화가 없다면, 국민연금은 기계적으로 매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언급한 두 종목에 대해서는 최소한 매도를 하지 않을 공산이 큽니다. 


※ 본사 AI가 국민연금을 비롯한 임원·친인척의 지분 동향을 파악합니다. 해당 정보는 TDR(Tachyon Daily Report)로 발송하고, 특정 종목은 보고서로 설명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구독신청을 하시면, TDR과 주석을 매일(증시 개장일) 보내드립니다. 2주는 무료입니다. 개인은 월 1만원에, 기관은 협의하고 결정합니다.

문의처 (cs@tachy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