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버튼

2021년 4월 30일 TDR 보고서

                                                    /연합뉴스


이건희 회장은 재산 중에서 상장사 4곳만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30일 네 곳인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전자, 삼성SDS의 상속에 따른 지분 변동 공시가 발표됐습니다.

개요는 이재용(53)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체제 지속, 홍라희(76) 여사의 삼성전자 개인 최대주주 등재, 이부진(51) 호텔신라 사장의 삼성전자 첫 주식 취득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유족들이 상속 받을 몫은 이건희 회장의 지분 가치를 9로 산정하면, 홍라희 여사가 3이고 다른 세 자녀인 이재용·이부진·이서현(48)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은 모두 2입니다. 


◇삼성생명 [이재용  2080만주 상속 (04.29, 0.06→10.48%)]

=국내 최대 그룹인 삼성그룹의 지배 구조는 크게 3단계를 거칩니다. 삼성물산이 삼성생명을 지배하고, 삼성생명이 다시 삼성전자를 경영하는 구조입니다. 지분율은 삼성물산→삼성생명(19.34%)→삼성전자(8.51%)입니다. 

=이번 상속에서 삼성생명의 상속에 관심이 쏠린 이유는 삼성전자의 경영권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삼성그룹 전체 이익의 80%를 차지합니다. 이건희 회장은 삼성생명의 지분 20.76%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삼성물산의 지분을 포함해, 삼성생명의 경영권은 안정적이었습니다.


                                                                                                                                              

=이번 상속에서 홍라희 여사는 삼성생명의 지분을 포기했습니다. 홍 여사가 받을 수 있는 몫은 무려 9.23%에 달했습니다. 이대로 받았다면, 홍 여사는 삼성생명의 개인 최대주주로 등재됩니다. 이 이사장은 4.61%를 받아야 하지만, 이보다 0.6% 적은 3.5%만 받았습니다. 대신 이 부회장과 이 사장의 지분율이 늘어났습니다. 특히 이 부회장의 삼성생명 지분율은 기존 0.06%에서 10.48%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이 부회장은 자신의 몫인 4.61%보다 5.77% 더 받았습니다. 이 사장 역시 2.29% 더 받았습니다. 


=삼성전자 지분 변동에서는 홍 여사는 몫을 모두 받았습니다. 홍 여사는 지분율이 0.91%에서 2.3%가 됐습니다. 상속 이후 이 부회장은 1.63%, 이 사장은 0.93%, 이 이사장은 0.93%의 지분을 각각 보유하게 됐습니다. 홍 여사가 삼성전자의 몫을 모두 상속받았기에 훗날 홍 여사가 타계한다면, 세 자녀는 다시 상속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또 다시 상속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한겨레

=만일 삼성전자가 작년에 실시한 특별 배당을 제외하고 분기별로 주당 361원을 배당한다면, 홍 여사는 약 1900억원의 배당금을, 이 부회장은 약 1400억원의 배당금을 각각 수령하게 됩니다. 

=삼성전자의 경영권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는 보험업법 개정입니다. 현재 여당이 발의한 법안이 통과된다면, 삼성생명은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의 3%를 제외한 나머지 지분을 전량 매각해야 합니다. 해당 법안은 과거 10년전부터 발의됐지만, 통과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과거 해당 법안을 지지했던 현 여권이 압도적인 과반수를 보유하고 있기에 예전보다는 통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험업법이 개정된다면, 이 부회장의 우호 지분은 삼성물산 지분 5%를 포함해 8%로 줄어듭니다. 

=현재 삼성전자 지분율은 국민연금(9.99%)·블랙록(5.8%·ETF 포함)·뱅가드(3.33%·ETF 포함) 등입니다.

=이 사장은 호텔신라의 사장이지만, 호텔신라 주식을 단 한 주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호텔신라의 주요 주주는 삼성물산(7.3%), 삼성전자(5.11%) 등입니다. 이런 점에서 이 사장의 삼성전자 지분 취득은 상징성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 본사 AI가 국민연금을 비롯한 임원·친인척의 지분 동향을 파악합니다. 해당 정보는 TDR(Tachyon Daily Report)로 발송하고, 특정 종목은 주석으로 설명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구독신청을 하시면, TDR과 주석을 매일(증시 개장일) 보내드립니다. 2주는 무료입니다. 개인은 월 1만원에, 기관은 협의하고 결정합니다.

유료 독자분들을 위해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 중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부를 확인하고자, 가입할 때 가입하신 실명으로 그룹 신청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의처 (cs@tachy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