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버튼

2021년 8월 23일 TDR 보고서

학문 발전에 치중하는 연구개발(R&D)이 있다면, 매출과 직결된 R&D가 있다. 순수 과학이 전자라면, 응용 과학은 후자에 해당한다. 우주 R&D가 그간 달 탐사 같은 순수 과학에 주력했다면, 이제는 매출을 올리는 산업이 열리고 있다. 인텔리안테크는 우주산업 시대에 올라탄 기업으로 간주된다.


◇인텔리안테크 [시설 투자, 180억원 (21.08.23~22.05.21)]

=인텔리안테크가 시설 투자 공시를 23일 냈다. 공장을 신축해서 물류 창고와 위성 통신용 안테나 제조 공간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인텔리안테크는 19일 영국 위성통신 사업자인 원웹(OneWeb)에게 120억원의 추가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번에 공장을 신축하는 이유도 원웹의 추가 물품을 생산하려는 계획이다.


=인터넷 서비스는 전화나 TV 만큼이나 보편화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어려운 사각지대도 여전하다. 거주하는 사람이 희소하거나 전통적인 케이블로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은 투자 대비 효용성이 떨어진다. 섬이나 사막 지역, 북극, 항해 중인 선박 같은 지역이 여기에 해당한다. 우주 통신은 인터넷 사각 지대를 메우기 적합하다. 

=인텔리안테크는 저궤도 위성과 정지 위성 통신 안테나를 제작한다. 지금은 항해 중인 선박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정지 위성 통신 안테나에서 주로 매출이 발생한다. 

=향후 저궤도 위성으로 인터넷을 서비스하는 안테나에서도 매출이 발생할 예정이다. 현재 세계 저궤도 위성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원웹, 스페이스X, 카이퍼(아마존) 등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인텔리안테크의 고객사인 원앱은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서 4만8000대의 위성 발사 계획을 승인 받았다. 

=인텔리안테크는 "연말쯤 원웹 서비스가 시작 될 예정"이라며 "위성 서비스에 따른 위성 안테나는 수요는 다방면에서 일어난다"고 밝혔다.

=원앱의 경영권이 당초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에서 인도의 바르티(Bharti) 그룹으로 넘어갔습니다. 최근 한화시스템이 3억 달러를 원앱에 투자했다. 


※ 본사 AI가 국민연금을 비롯한 임원·친인척의 지분 동향을 파악합니다. 해당 정보는 TDR(Tachyon Daily Report)로 발송하고, 특정 종목은 주석으로 설명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구독신청을 하시면, TDR과 주석을 매일(증시 개장일) 보내드립니다. 2주는 무료입니다. 개인은 월 1만원에, 기관은 협의하고 결정합니다.

유료 독자분들을 위해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 중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부를 확인하고자, 가입할 때 가입하신 실명으로 그룹 신청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의처 (cs@tachy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