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버튼

2021년 9월 6일 TDR 보고서

한샘의 매각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LX하우시스가 한샘 인수에 투자하겠다고 6일 공시했다. 사모펀드인 IMM PE(IMM)는 지난 7월 한샘의 창업주인 조창걸(82) 회장과 경영권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LX하우시스가 한샘을 인수하는 IMM에 물주로 돈을 대겠다고 나선 것이다. 동시에 한샘 경영에도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한샘의 경영권에 LX하우시스 외에도 롯데그룹도 검토 중에 있다. 이 외에 신세계도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IMM은 조만간 지분 정리를 결정해 최종 인수자를 낙점할 예정이다.   


◇LX하우시스 [3000억원 투자 (08.06)]

=LX하우시스의 전신은 LG하우시스이다. 구본준(70) LX 그룹 회장은 구인회 LG그룹 창업주의 손자이다. 구 회장은 LG그룹에서 분가해서 LX그룹을 만들었다. LX그룹에는 LX인터내셔널, LX하우시스, LX세미콘 등이 있다. 


=이번 투자는 LX그룹이 출범한 이후 첫 대규모 외부 투자이다. 또한, 능동적으로 투자 의사를 표시했다는 특징도 있다. 그만큼 LX하우시스가 한샘 인수에 몸이 달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IMM은 콧노래를 부르게 됐다. 당초 조 회장이 원한 주당 20만원대의 인수 가격이 높다는 비판이 있었다. MOU를 체결할 당시 한샘의 주가는 10만원대였다. 하지만, 이후 롯데쇼핑이 IMM에 투자해 한샘 인수한다는 보도에 검토 중이라고 답변했다. 여기에 신세계 역시 한샘 인수에 관심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MM은 투자 의사를 밝힌 기업 중에서 유리한 조건을 제신 곳을 조만간 낙점할 예정이다. 만일 LX하우시스로 낙점된다면, 연간 매출 5조원대의 내부 인테리어 기업이 탄생한다. 매출에서 한샘이 2조원, LX하우시스가 3조원대이다. LX하우시스의 건자재를 갖고, 한샘이 인테리어를 한다면 원가 공급과 시장 경쟁력이 제고된다.

=롯데그룹이 한샘을 품는다면, 롯데건설의 아파트와 롯데백화점, 롯데하이마트는 가구 분야에서 경쟁력이 높아진다. 

=이번 인수에 한샘만큼 몸값이 오른 상장사가 또 있다. 바로 오하임아이엔티이다. IMM이 지분 35%로 최대주주인 기업이다. 오하임아이엔티는 인터넷 가구몰을 운용한다. 한샘은 오프라인에서는 최강자이지만, 온라인에서는 경쟁력이 약하다. 과거 IMM이 할리스커피를 인수하고, 기업 가치를 높이고자 디초콜릿을 추가로 인수하기도 했다. 할리스커피와 디초콜릿의 구매 연령대가 다르다는 점에 착안한 공격적 투자였다. IMM의 노림수는 적중했다. 작년 IMM은 1450억원에 할리스커피를 매각했다. 이런 성공 경험이 있는 IMM이 오하임아이엔티를 활용해서 한샘의 가치를 높일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싣고 있다.




※ 본사 AI가 국민연금을 비롯한 임원·친인척의 지분 동향을 파악합니다. 해당 정보는 TDR(Tachyon Daily Report)로 발송하고, 특정 종목은 주석으로 설명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구독신청을 하시면, TDR과 주석을 매일(증시 개장일) 보내드립니다. 2주는 무료입니다. 개인은 월 1만원에, 기관은 협의하고 결정합니다.

유료 독자분들을 위해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 중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부를 확인하고자, 가입할 때 가입하신 실명으로 그룹 신청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의처 (cs@tachy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