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버튼

2021년 10월 06일 TDR 보고서

국민연금의 거래 내역이 포착됐다. AI로 파악한 거래 내역 중에 카카오가 있다. 국민연금은 카카오지분을 1%포인트 이상 축소했다. 매도 금액은 약 6500억원이다. 

◇카카오 [국민연금 6502억원 매도 (09.08, 8.49→7.44%)]

=카카오는 지난 9월초에 정부, 여당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비판을 받았다. 발화점은 7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였다. 민주당 송갑석·이동주 의원실 주최로 열린 '공룡 카카오의 문어발 확장: 플랫폼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근절 대책 토론회'에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축사에서 "혁신 기업을 자부하는 카카오가 공정과 상생을 무시하고 이윤만을 추구했던 과거 대기업들의 모습을 그대로 따라가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같은 날 금감원도 나섰다. 카카오페이·네이버파이낸셜의 일부 서비스가 단순 소개가 아닌 중개 행위여서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집권 세력의 카카오 비판 이유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시각도 있다. 예컨대 금감원이 요청한 시정 조치의 근거가 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은 이미 지난 3월 주목을 받았다. 카카오와 더불어 비판을 받은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는 더더욱 명분이 없다는 지적도 카카오 비판이 순수하지 못하다는 방증으로 작용한다. 스마트스토어는  소상공인이 능력만 있으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터전이 된다는 점과 상당한 자본이 없어도 판로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소상공인에게 우호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럼에도 정부 여당이 굳이 네이버 비판에 나선 이유는 카카오만 때리기에는 궁색하기 때문이고, 그만큼 카카오 비판의 실체가 모호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기도 하다. 

=이틀에 걸친 집권 세력의 비판으로 카카오의 주가는 추락했다. 국민연금이 추락에 기름을 부었다. 9월 8일 국민연금이 하루에만 지분을 1.05%를 줄였다. 매도 금액은 약 6502억원이다. 이후 한 달 동안 카카오·카카오뱅크·카카오게임즈 등 카카오 3총사의 시총 30조원이 증발했다. 장기 투자를 지향한다는 국민연금이 정부 여당의 발표에 대규모 매도로 호응했다는 점에서 국민연금의 독립성이 의심받는 사례로 꼽힌다. 

=증권가는 향후 카카오의 미래에 대해 엇갈린 전망을 내 놓았다. 메리츠증권은  "내년 대선까지 비중 조절"을 제시했다. 소상공인 표가 필요한 정치권이 카카오 비판 기조를 이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면 유진투자증권은 "커머스 생태계 확장 중"이라며 "3 분기에도 견고한 실적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 본사 AI가 국민연금을 비롯한 임원·친인척의 지분 동향을 파악합니다. 해당 정보는 TDR(Tachyon Daily Report)로 발송하고, 특정 종목은 주석으로 설명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구독신청을 하시면, TDR과 주석을 매일(증시 개장일) 보내드립니다. 2주는 무료입니다. 개인은 월 1만원에, 기관은 협의하고 결정합니다.

유료 독자분들을 위해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 중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부를 확인하고자, 가입할 때 가입하신 실명으로 그룹 신청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의처 (cs@tachyonnews.com)